HOME      알림 & 정보      보도기사

보도기사

경기매일_文 대통령 “한·말레이 FTA 추진, 할랄 MOU 체결…의미 있는 성과”
작성자 : 관리자(halal@world-expo.co.kr)   작성일 : 19.03.15   조회수 : 10928

[출처]경기매일_원문바로가기


文 대통령 “한·말레이 FTA 추진, 할랄 MOU 체결…의미 있는 성과

 

말레이시아 방문 일정을 모두 마친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마지막 순방지인 캄보디아로 떠나기 전 소회를 남겼다.

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말레이시아를 떠나며라는 제목으로 올린 글에서내년이면 말레이시아와 수교한지 60주년이라며서로 닮으려고 노력한, 아주 오래된 친구 나라라고 했다.

이어지난 1월 취임한 압둘라 국왕님의 첫 국빈이자 신정부 출범 후 첫 국빈으로 말레이시아에 초청받았다. 참으로 영광스러운 일이라며그동안 두 나라 국민들이 맺은 우정의 결과라고 평가했다.

말레이시아와는 작년 교역 규모만 200억 불에 육박하고 있다면서한류에도 열광적이며, 수도 쿠알라룸푸르의 상징 페트로나스 트윈빌딩에는 우리 기업의 건설 이야기가 전설처럼 남아있다고 이어갔다.

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이번 방문의 성과를 언급했다.

먼저이슬람 문화를 지키면서 만들어진 할랄 시장은 2조불 규모의 시장인데, 할랄 인증 기반을 가진 말레이시아와 이번에 양해각서(MOU)를 체결하고 이 큰 시장에 공동진출 하기로 했다·말레이시아 FTA(자유무역협정)를 추진하기로 한 것도 의미 있는 성과라고 평가했다.

이어코타키나발루에서의 스마트시티 사업은 두 나라의 협력을 넘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.

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(이하 현지시각)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을 통해 말레이시아에서 캄보디아를 향해 출발한다. 캄보디아 프놈펜 국제공항까지 2시간 정도 소요될 예정이다.

 

 

이전글 천지일보_농식품부·aT “싱싱한 딸기 맛보세요”… 말레이시아에 한국산 딸기 소개
다음글 머니투데이_ '할랄오션' 손잡은 한-말레이, 협력 MoU 체결